고객과의 첫 상담시 주의해 할 점
첫째, 처음 방문한 고객은 특히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고객일수록
새로운 환경과 사람에부담스러워한다.
영업에서는 오픈마인드라고해서
고객의 갖고있는 마음의 벽을 먼저 사라지게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라고 충고한다.
또 마음의 벽을 허무는 방법으로 밝은 웃음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대화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바로 시술에대한 상담 보다는 어떻게 이곳에 방문하셨는지?
무엇을 타고 오셨는지? 식사는 하셨는지?
사소한 질문들로 고객의 어색함을 풀어주도록 한다.
먼저 간단한 차나 약간의 먹을것을 드리는것도
고객의마음을 안정시키는데 좋은 방법이다.
둘째, 고객은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을 정확히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여러가지 사진자료를 준비하고 고객과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디자이너가 시술할 스타일이대해
고객에게 정확히 인식(시술가격포함)시킨후 시술에 들어 가도록 한다.
셋째,고객은 상담할때 두가지의 의문점을 갖게된다
하나는 "이 디자이너가 전문가인가?"
또 다른 하나는 "나에게 바가지 씌우지않을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미리 고객이 걱정하는 부분에대해 준비하고
제시할수있다면고객은 좀 더 편한 시술을 받을것이다
넷째,고객은 하나의 머리 스타일일을 바꾸기위해서 보다는
특별한 느낌을 갖기위해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우리 매장을 방문한다.따라서 고객을 공주나 연예인같은
특별한 사람처럼 말투하나 행동하나에 신경쓴다면
고객은 행복의 미소를 지으며 기꺼이 당신의 팬이 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고객을 공주처럼 모신다면 그 고객은 왕비가 되어서 돌아와 당신에게 많은 것을 선물 할 것이다)
다섯째,고객에 대해 알수있는 모든 정보(시계,구두등 소품,손의부드러움 상태,고객과의 대화를 통한 정보)를 사소한것이라도 잘 관찰하고 기억하라!고객을 감동시키는데 아주 유용하게 쓰여진다
-스마일리스트 유 현의 기적의 미용서비스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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